낙동 10구간: 시티재 (28번국도) - 3 - 521.5m봉 - 2.8 - 오룡고개 - 4 – 도덕산 갈림길 - 4 - 614.9m봉 - 1.2 – 이리재 (921번도로) - 4.4 – 운주산 (806.2m) - 2.3 - 421.2m봉 - 1.6 – 불랫재 (임도) - 1.7 – 545m봉 - 1.3 – 한티 (31번국도)
도상거리: 24.6km / 산행시간: 8시간 20분
2006년 5월 27 / 28일 날씨: 비 오고 흐림
5월 27일 은행 비젼 선포식 / 한마음 대회를 마치고 일기 예보를 봐도 일요일 날씨가 마땅치 않은데 더 이상 미룰 수 없어 강행하다.
23:00 포항행 심야 우등 버스에 오르다 (W28,400).
03:00 포항 도착. 이슬비가 내리니 대합실에서 고민하다가 우선 콩나물 해장국을 먹다.
04:30 택시를 (25,000원) 타고 안강 휴게소 도착. 산행 준비를 하면서도 고민이다. 빗방울이 굵어진다.
안강휴게소 맨 좌측 콘크리트 방벽을 올라서니 넓은 잡초가 무성한 공터. 공터 좌측으로 리본이 한 장 보인다.
04:50 348.8m봉 / 삼각점 미확인.
05:35 521.5m봉 / 묘지 앞에 삼각점. 삼성산 분기점. 삼성산을 포기하고 왼쪽으로 진행.
06:05 369.4m봉 / 삼각점 (기계 470, 1982복구)
06:20 오룡고개 / 2차선 포장도로. 절개지 좌측 건너편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경운기 길로 들어선다.
배티재 / 비포장도로. 비포장도로를 약간 가다가 다시 건너편 산길로 접어든다.
07:10 도덕산 (703.1m, 삼각점 (기계 26, 1979.8재설)) 갈림길
07:20 570.7m봉 / 천장산 (694.8m) 갈림길.
07:30 임도
07:55 503m봉 / 봉좌산 (589m) 삼거리.
08:00 501m봉
08:15 614.9m봉. 잔디밭 분홍색 리본과 배창랑 선배 리본이 있어 반갑다.
08:40 이리재 / 921지방도. 영천군 임고면과 기계면을 잇는 2차선 아스팔트 도로. 대구 - 포항간 고속도로 터널 완공.
09:20 621.4m봉. 바위 좌측으로 내려간다.
09:40 십자로 안부.
10:15 797m봉 / 돌탑이 세워진 운주산 갈림길. 좌측의 운주산 (806,7m)까지는 약300m. 정맥은 우측으로.
10:55 421.5m봉 / 삼각점
11:15 십자로 안부.
11:25 블랫재 / 비포장 도로.
11:40 485m봉. 식사 (김밥은 쉬어서 버리다)
12:00 십자로 안부 (좌측 – 도일리 / 우측 – 남계리)
12:20 545m봉
12:40 옛 한티고개 / 비포장 도로.
12:50 한티터널 / 31번 국도. 오른쪽으로 내려 선다. 벌목 공사로 나무가 길 위에 어지럽게 쓰러져 있다. 빨리 귀경하려는 욕심에 주위 산도 포기했더니 산행이 예상보다 빨리 끝났다.
12:55 한티재. 택시를 (25,000원) 타고 포항으로 이동하여 목욕과 (3,500원) 식사 (4,000원).
15:30 서울행 고속 버스에 (17,400원) 오르다.
20:00 강남 터미널 도착. 마음 한 구석의 꺼림찍한 것을 덜어 내는데 W107,300원이 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