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맥, 지맥 및 분맥(단맥) 종주/한남금북정맥의 5지맥

부용지맥: 보현산 - 부용산 - 수레의산 - 매방채산 - 자주봉 - 평풍산-삼봉

청산은1 2011. 4. 28. 20:33

 

부용 지맥: 부용지맥은 속리산 천황봉에서 안성의 칠장산으로 이어지는 한남금북정맥이 보현산(473m) 에서 가지를 쳐 충청북도 충주시 가금면 창동리의 탄금교(남한강과 달천의 두물머리)로 이어지는 산줄기로, 이 산줄기에는 부용산(644.3m), 수레의산(678.8m), 매방채산(379.5m), 자주봉(438.0m), 햇골산(321m), 평풍산(395.0m), 송수산(403m), 삼봉(276.5m) 등이 있다. 이 산줄기의 동쪽과 남쪽에는 음성천, 요도천 등이 달천으로 흐르고, 이 산줄기의 서쪽과 북쪽에는 용천, 한포천, 한천 등이 남한강으로 흘러간다.

 

 

출처: 안성 산지기 / 박성태 신산경표 

 

 

1구간: 보현산 약수터 1 보현산 1.2 - 감우재 3.1 - 사정고개 -3.4 - 부용산 2.5 못고개 4.5 수레의 산 0.9 오갑지맥 갈림봉 2.6 솔고개

산행거리: 19.2km                           산행시간: 6시간 27

 

2011 4 28               날씨: 구름

이번 주는 계속 비 예보로 우울하다. 다행히 오늘 비가 오지 않아 월차를 내고 산행에 나섰다. 구간 짜르기가 마땅치 않다. 두릅, 취나물, 고사리 오늘 산행에서는 부수입이 생겼다.

 

06:30      동서울터미널. 음성행 버스 탑승 (8,400)

08:05      음성. 택시를 타고 보현산 약수터로 이동 (9,000)

08:25      보현산 약수터에서 간단히 산행채비 후 출발. 이내 한남금북정맥 능선에 올라 우측으로 정맥을 따른다.

 

 

08:42      보현산(478m). 한남금북 / 부용지맥 분기점. 산불감시초소가 있고 표지기가 많이 걸려 있다. 우측으로 지맥 길을 따라 급경사 길을 내려 간다.

 

 

 

 

09:06      감우재 / 유현고개(37번 도로). 우측 도로 따라 내려가 소여 교차로에서 좌측 고가다리 밑으로 음성-생극 고속화 도로를 통과.

09:10      무극전적관광지 (월남참전기념탑, 음성타임캡슐). 충혼탑 우측에 있는 임도 따라 올라 간다.

 

 

 

 

09:41      385.3 / 납작 삼각점

09:56      갈림길. 철조망 좌측으로 진행해야 한다. 잠시 우측으로 갔다가 두릅을 따고 보니 알바다. 뒤돌아가 철조망을 끼고 진행.

10:07      사정고개(임도). 절개지르 치고 올라 철조망 좌측으로 진행 (염소 방목 경고판이 종종 보인다). 철조망이 끝나고 급경사 길을 땀을 흘리며 올라진다.

10:30      부용 / 가섭지맥 분기점 (우측 가섭지맥 / 좌측 부용지맥). 궁도장에서 올라 오는 길과 합쳐져 등로는 시원스럽게 잘 나 있다.

10:33      갈림길 / 이정표(삼성목장 0.9km, 정상 2.4km, 궁도장)

10:56      사정리 갈림길 이정표(궁도장 3.1km, 정상 0.9km, 무수막 1.2km, 사정리 0.5km). 정상 직전 소나무가 자태를 자아 내고 있다.

 

 

 

 

11:19      부용산(644.3m) / 삼각점 (음성 341) 안내문, 산불감시초소, 정상석 3, 의자, 부용산 등산 안내도. 구름이 끼어 조망은 좋지 않다. 빵으로 허기를 채우고 출발.

 

 

12:09      못고개(1차선 도로). 도로 건너 산으로 올라야 하나 3번 국도 통과 우려로 우측으로 도로 따라 내려가 고가 차도 밑으로 통과하여 3번 도로를 따라 간다. 새로운 도로 건설로 3번 국도를 가로 지르는 고가 차도가 생겼다.

 

 

12:21      우측 절개지를 치고 오른다. 취나물을 채취하다.

12:46      안골고개. 좌측에 레인보우 힐스 컨트리 클럽 그린이 유난히 푸르다. 또 다시 땀을 흘리며 오르막 길을 오른다. 최근에 매장한 묘지 옆에 색동 저고리를 입힌 허수아비가 머리를 바짝 세운다.

13:36      수레의산(679.4m) / 정상석 2. 이정표(헬기장 0.5km, 묘구재 2.3Km, B코스 1.1Km, C코스 1.9, 충주방향 폐쇄) 산의 이름 유래도 다양하다, 상여바위가 멀리서 바라보면 하늘로 오르는 상여의 모습과 같다고 하여 옛날에 "()의 산"이 되고 차의산(車衣山)이 다시 한글로 "수레의산"이라고 한다. 방축리 능안 양촌선생 3대묘의 전설(전설의 샘)에서 유래하여 '물이 옮겼다'는 뜻으로 '水移山'이라 불렀으나, '수리산' 또는 '수레의산'으로 변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물이 온다는 '水來의산'이라 했던 것이 '수레의산'으로 바뀐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13:46      갈림봉 /이정표(정상 0.32km, B코스 0.78km, 병풍바위 0.52km). 우측으로 신덕 자수지, 뾰족한 가섭산 조망.

 

 

13:56      부용지맥 / 오갑지맥 분기봉(641봉). 병풍바위. 다음 구간도 짧아 추후 오갑지맥 편의를 위해 오갑지맥을 따른다. 상여바위 좌측으로 우회한다.

14:03      안부에 전설의 샘 (저수지).

 

 

14:40      월정리 솔고개(520번 도로, 노은로). 식당은 문 닫았고 도로 건너 민가에서 세수 / 머리 감고 옷을 갈아 입다. 15:15분에 장호원 가는 차가 있단다.

 

 

 

 

15:20      버스를 타고 감곡으로 이동 (1,700)

15:40      감곡 터미널에서 동서울행 버스 탑승 (6,500).

17:10      동서울 도착.

 

 

2구간: 묘구재 2.2 - 수레의산 1.7 - 500.0 - 3 능안고개 4.2 - 덕고개 - 0.9 - 매방채산 - 3 자주봉 - 1.4- 솔고개

산행거리: 16.3km              산행시간: 5시간 32

  

2011 5 1   날씨: 비온후 갬. 황사가 짙어 마스크를 써 보았지만 안경에 김이 서려 포기하고 코의 자연 정화 능력에 의지하다. 다행히 토요일 늦게까지 비가 오고 일요일 새벽부터 개였지만 짙은 황사로 바깥 출입을 자제하지만 연 이틀 집에 있자니 좀이 쑤셔 산행을 강행하다.

 

06:40      동서울 터미널. 생극행 버스(7,000) 탑승

07:55      생극. 묘구재까지 택시로 이동. 미터도 꺾지 않고 무조건 7,000원이란다.

08:10      묘구재(20번 도로) / 등산로 안내판. 산림욕장 진입 차단기를 지나 우측 숲속으로 진입.

08:40      안부 / 헬리포트. 이정표(수레의산 0.6km, 묘구재 1.7Km, A 코스 0.84km)

 

 

08:54      수레의산(679.4m). 정상석 2 (상여바위 1.3km, 헬기장 1.6km). 이정표(헬기장 0.5km, 묘구재 2.3Km, B코스 1.1Km, C코스 1.9km, 충주방향 폐쇄)

 

 

08:59      갈림봉 /이정표(정상 0.32km, B코스 0.78km, 병풍바위 0.52km). 우측으로 신덕 자수지, 뾰족한 가섭산 조망. 디카로 좌측의 상여바위를 당겨 보지만 시원치 않다.

 

 

09:09      병풍바위. 부용지맥 / 오갑지맥 분기봉(641m). 좌측으로 오갑지맥을 떠나 보내고 직진으로 내려 간다. 상여 바위를 당겨 찍어 본다.

 

 

 

09:24      500 / 삼각점(건설부 432, 74.10 복구).

09:35      36번 철탑. 안부로 내려 서aus 커다란 바위가 있고 두변에 두릅 밭을 발견했는데 먼저 다녀간 사람이 있어 허탕이다.

09:53      웃고개(성황당).

10:20      능안고개(2차선 도로). 전주 이씨 묘소 앞에서 간식을 먹으며 잠시 휴식

11:07      314. 안학리 능선에서 잘 내려 오다가 좌측 능선이 지맥 같아 다시 올라 갔다가 다시 내려 오다.

11:33      도로 공사 중. 잠시 빵으로 허기를 달래고 능선에 붙어 보나 이내 도로 공사로 파 헤쳐진 곳을 내려와 82번 도로를 만나 우측 도로 따라 올라 간다.

11:58     덕고개(82번 도로). 충주시 상수원 관리 건물 철조망 좌측으로 올라 간다. 우측에 용암공장 절개지라 조심해야 한다, 407봉 바위 전망대에 올라 주덕읍 일대를 조망.

12:20      매방채산(375m). 아무 표시고 없다.

12:46      남산 갈림봉. 우측의 남산을 다녀 오고 싶지만 체력이 안되니 눈으로 담고 만다. 물 한 모금 마시고 출발.

13:01      우리재. 성황당 안부에 돌탑이 있고 좌측에서 올라 오는 길은 매우 좋다.

 

 

13:15      자주봉(483.6m) / 삼각점(건설부, 76.9). 또 다시 휴식. 이후 등로는 갑자기 희미해 지고 급경사 길을 찾아 내려 간다.

 

 

13:43      덕련재 (해발 220m) / 솔고개(5252차선 도로). 공장 앞에서 옷을 갈아 입고 히치하이킹.

 

 

14:09      주덕 시외버스 터미널.

14:15      14:10분착이던 동서울행 버스는 5분여 늦게 도착. 1시간 마다 있는데 운 좋게 별로 기다리지 않고 집으로 향하다 (8,300).

16:05      동서울 도착

 

 

 

3구간: 솔고개 1.1 - 햇골산 4.3 -평풍산 2.8 276 3.3 - 법고개 5.5 - 삼봉 2.5 -탄금교

산행거리: 19.6km              산행시간: 6시간 43

 

2011 5 5                날씨: 맑음

이번 구간은 도로, 신시가지, 골프장 건설 공사 현장으로 산이 많이 훼손도어 마루금 잇기가 쉽지 않고 절개지를 오르내리다 보니 짜증도 나고, 두릅, 고사리, 취나물로 배낭이 무거워져 힘든 산행이었다. 서서히 숲이 우거지면서 지맥 산행의 어려움도 시작 되는 것 같다.

 

07:40      동서울터미널 - 08:20 주덕 버스 8,300. 주덕 - 솔고개 택시 10,000

08:33      솔고개 / 덕련재(525번 도로). 고갯마루 공장 우측 절개지로 올라 간다.

 

 

08:46      안부. 좌측 CC에서 사람 소리가 들린다.

08:53      햇골산(321.0m) / 삼걱점. 별 특징도, 표식도 없다. 좌측으로 꺾어 내려 간다.

09:24      386.6m / 삼각점(건설부 442, 76.9 재설)

10:01      질마루재. 밤나무 농장 (먹벅골 밤농원 밤 수확기 출입제한 안내문). 임도 옆에 있는 건물은 가을 수확기에만 사용하는지 비어 있다.

10:25      평풍산(395.6m) / 삼각점, 급경사 내리막 길이다. 로프를 잡고 내려 간다.

 

 

10:57      송수산 (403m) / 정상석.

 

 

11:13      평택충주고속도로 터널 공사지. 좌측으로 도시 기반 시설 공사가 한창이다.

 

 

 

11:29      276m / 삼각점(엄정 466, 2009재설). 측량표지 경고문이 있고 가섭산 조망. 점심을 먹고 출발. 충주기업도시, 골프장 공사지를 가로 질러 능선에 붙자마자 내려 간다. 절개지에서 유한킴벌리 충주 공장을 바라 보며 599지방도까지 공사장 도로 따라 가는 것이 좋았을텐데..

 

 

 

 

12:31      법고개 (599지방도).  흥진환경, 신설 4차선도로로 우측 절개지로 내려 왔다가 다시 올라 친다.

 

 

12:59      가금터널 위.

13:09      일곱실고개. 성황당 돌무덤을 지난다.

13:29      296m / 삼각점(충주 414, 2003재설). 좌측의 과수원, 창동 목장 철조망을 끼고 잡목 숲을 헤쳐 간다. 사유지 출입 제한도 좋지만 등로는 확보해 줘야지 인심 한 번 사납다. 라디오 소리가 크게 들린다.

 

 

14:20      삼봉(276.6m). 등로가 좋아 진다. 좌측의 농장을 끼고 돈다. 충주 시가지, 남산, 계명산 등 조망.

14:39      수용골산(237m). 바위 좌측 사면으로 우회. 다시 도로 건설로 산이 잘려 나가고 절개지 좌측으로 금강사앞으로 82번 도로까지 내려간다. 금가대교 건설이 한창이다.

 

15:03      탄금교. 남한강과 달천 합수점이다.

 

15:17      버스 정류장. 택시를 호출했는데 시내 버스, 택시가 연이어 온다. 취소하기 미안해 기다렸다가 호출택시를 타고 충주터미널로 가다 (5,600)

15:40      충주 터미널 - 17:20 동서울 버스터미널 7,400